Manifold란 Many(많은)+fold(끼다)의 합성어이다.

다기관이라는 기계적의미도 있다.

 

2 개 이상의 연소실을 가진 내연기관 중에서 각 연소실별로 흡입과 배기를 독립적으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흡배기 효율의 개선과 가스의 흐름 통제를 위해 실린더 헤드에 부착되는 다기관. 흡기쪽에 붙으면 흡기 매니폴드, 배기쪽에 붙으면 배기 매니폴드 라고 칭한다.

 

흡기쪽에 쓰이는 경우 여러개의 기통이 에어 플로우미터와 에어 필터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과 함께 레조네이터를 조합하여 흡입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그리고 가변흡기 및 맥동효과를 위해, 과급엔진의 경우 압축공기의 일시적인 저장을 위해 쓰인다.

MPI 엔진은 연료분사 인젝터가 흡기 매니폴드의 각 분기마다 장착된다.
배기쪽에 쓰이는 경우 각각 다기관의 길이에 따라 맥동효과에 의한 배기효율 개선 및 배기소음 통제의 역할을 하며, 과급엔진의 경우 각 연소실에서 나온 배기가스를 모아 터보차져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가솔린엔진은 산소센서가, 디젤엔진은 NOx(질소산화물) 센서가 배기 매니폴드에 장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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